모드 제작 튜토리얼/몬스터 헌터 월드

몬헌 아이스본 - 접수원 초상화 교체하기

skymoon 2020. 3. 24. 22:09

https://youtu.be/YEv0MwLovkk

 

 

 


NoChunk(언팩툴)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mods/411

텍스처 컨버터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mods/440

DDS 플러그인(포토샵)   https://software.intel.com/en-us/articles/intel-texture-works-plugin

 

 

3D 모델 교체 튜토리얼

https://skymoonmod.tistory.com/6


먼저 초상화 파일이 필요합니다. 게임 데이터 파일을 NoChunk로 풀어서 해당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밑에서 예제로 올려놓은 파일만 가지고도 만들 수는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열어보시고 아니면 밑에 내용만 보셔도 됩니다.

 

노청크 사용법은 위의 3D 모델 교체 글을 참조해 주세요.

 

 

cmn_cha01_ID.tex = 몬헌 월드 접수원 초상화

cmn_cha01_1_ID.tex = 몬헌 아이스본 접수원 초상화

 

위의 스샷과 같은 경로에 저 2개 파일을 수정해서 넣어놓으면 변경된 초상화가 게임에 적용됩니다. 영상은 tex 파일을 텍스처 컨버터로 dds 파일로 변환하는 과정까지 담겨져 있지만 그 과정 패스할 수 있게 psd 파일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PSD 파일

https://drive.google.com/open?id=16lYy4sSvZLM9Ns0u4DjaZYqEmPh14-kD

 

 

 

 

파일을 열어보시면 저렇게 되어있습니다. 배경의 빨강 파랑 박스는 1칸을 구분하기 위해 넣어놓았습니다. 게임 화면에는 저 1칸씩 돌아가면서 화면에 표시하고, 그게 애니메이션처럼 보이게 됩니다. 노트에 한 장마다 그림 그려놓고 빠르게 넘기면 애니메이션처럼 움직이는 것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 1칸마다 원하는 그림을 넣어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애니메이션이 필요하면 칸마다 다른 이미지를 넣어야 하고, 그게 필요없으면 그냥 똑같은 이미지로 다 채워 넣으시면 됩니다.

 

 

 

 

다만 주의하실 게, 저 칸에 꽉차게 이미지를 넣으면 저기 위에 보이는 것처럼 줄 같은 게 희미하게 보이게 됩니다. 저걸 방지하기 위해서 2 픽셀 정도 여백을 두셔야 합니다.

 

 

 

저렇게 2픽셀 띄우고 위와 같은 타입의 DDS 파일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그 후에 저장된 dds 파일을 텍스처 컨버터에 끌어나 놓으시면 dds 파일이 tex 파일로 변환됩니다.

 

이게 다입니다. 이제 게임에서 잘 되나 안 되나 확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