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드 제작 튜토리얼/사이버펑크 2077

사이버펑크 2077 모드 제작 - 알파 채널 수정하기

skymoon 2021. 1. 30. 13:09

youtu.be/CQb-Tz66FEI

 

 

https://skymoonmod.tistory.com/75

 

사이버펑크2077 모드 만들기 - 텍스처 수정

youtu.be/YZXubvzsl-w CP77 Tools https://github.com/WolvenKit/CP77Tools CP77 Tools Wiki https://github.com/WolvenKit/CP77Tools/wiki Intel DDS Plugin http://gametechdev.github.io/Intel-Texture-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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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사펑 텍스처 수정 강좌의 경우 포토샵에서 인텔 dds 플러그인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BC1 타입에서 알파 채널을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습니다.

 

보통은 알파채널을 지원하는 BC7을 사용하면 되는데 사펑의 경우 아직은 모딩 툴이 온전하지 않아서 오리지널 파일과 다른 형식으로 저장할 경우 모드가 제대로 적용 안 되는 문제가 있어서 BC1에 알파 먹인 파일이 원본이면 인텔 플러그인으로는 원본과 동일한 방식으로 저장할 수 없었습니다. 이 경우에는 nvidia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합니다.

 

*추후 모딩툴이 업데이트 되면서 원본과 달라도 문제없게 바뀔 수도 있습니다.

 

 

Nvidia Texture Tools Exporter (DDS 플러그인)

https://developer.nvidia.com/nvidia-texture-tools-exporter

중간에 포토샵 CC용 플러그인을 다운받는 링크가 있고, CS6 버전은 페이지 맨 밑으로 가서 찾아보셔야 합니다.

 

 

CS6에 엔비디아 플러그인을 깔고 DDS 파일을 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어차피 저도 잘 모르니 그냥 OK 누르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사펑 텍스처가 위아래 뒤집힌 형태로 열리는데 저기서 Load Flipped Vertically 체크해주시면 다시 뒤집어서 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좀 웃긴게 일부 DDS 파일은 위와같이 이상하게 열리기도 합니다. 이게 CS6 버전의 버그일 수도 있는데 여는데만 문제지 저장하는데는 문제가 없기 때문에 저건 그냥 무시하고 tga 파일이 있으니 그걸로 작업하고 저장하시면됩니다.

 

알파 채널 수정한 다음 저장할 때 DXT1 타입 중에 ARGB 라고 1bit alpha 채널을 지원하는 형식을 선택하셔서 저장하시면 됩니다.

 

*알파 채널이 있다고 다 저 타입인건 아닙니다. 

*DXT 나 BC 모두 DDS 파일의 압축 형식이고 용어만 다를 뿐 같은 내용입니다. 아래 링크에서는 BC 용어가 더 최신 용어라고 합니다. (사실 구글 검색하다 나온거라 밑에 링크가 얼마나 맞는지까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그렇다고 칩시다.)

http://www.reedbeta.com/blog/understanding-bcn-texture-compression-formats/#block-compression

 

 

앞서 텍스처 튜토리얼에 나와있는대로 모드 파일을 만들고 게임에 적용하면 위와 같이 알파가 적용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 툴의 불완전함 때문인 건지, 아니면 게임 내 파일 자체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서 수정을 잘 못한건지 몰라도 위와 같이 BC1a 형식으로 저장을 해도 적용이 원하는 대로 안 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알파가 있는 BC7 형식으로 저장해보거나 그래도 안 되면 툴이 업데이트 되기를 기다려야 할 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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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1.2 패치부터 모드 파일을 넣는 폴더가 patch에서 mod로 변경되었습니다.

pc\patch -> pc\m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