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ivhKlChjSOk

 

*엘든링 용 UXM이 있어야 합니다만 아직 UXM은 모딩 커뮤니티 말고는 배포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넥서스 모드에 올린 애들도 있긴 하던데, 허락을 받지는 않았을 거 같습니다..)

*UXM은 게임 데이터 압축 해제/모드 파일 로딩 용 프로그램입니다.

*UXM이 필요한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 과정만 영상으로 정리했습니다.

*기존의 프롬 게임과 방법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해서 간단하게 설명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영상이나 이전의 튜토리얼 글을 참조해 주세요.


작업용 파일 (By Dasaav)

https://drive.google.com/file/d/1r0gJwykpeAu87ZTZ0gcAa_qG7E4wJewq/view?usp=sharing

Blender

https://www.blender.org/

DDS plugin

https://software.intel.com/en-us/articles/intel-texture-works-plugin

Flver Editor

https://github.com/asasasasasbc/FLVER_Editor/releases

Yabber

https://www.nexusmods.com/sekiro/mods/42 

 

 


작업용 파일을 받아보시면 스샷에 있는 blend 파일과 flver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blend 파일은 남녀 기본 모델이 들어있습니다. 기존에 다크소울 3용 스켈레톤에서 웨이트값을 복사해서 모드용 캐릭터 파일을 만들었는데, 그것과 방식은 동일한데 파일만 달라졌습니다.

 

스케일에 -1 넣어서 좌우 반전시켜주는 것도 동일합니다. flver editor 가 좌우 반전시켜 파일을 읽어오기 때문에 해당 툴이 업데이트 되기 전까지는 계속 이 과정을 거쳐줘야 합니다.

 

원탁의 쌍둥이 노파가 파는 장비가 파일명에 1570이 들어갑니다. 영상에서는 이 장비들을 예제로 사용했습니다.

 

HD_M_1570 을 yabber로 압축 풀어준 다음 flver 파일이 있는 폴더까지 들어갑니다. 거기서 원본 flver 파일을 지우고, 작업용 파일에 들어있던 ER_Template.flver 파일을 복사해 준 다음 HD_M_1570.flver 로 바꿔줍니다.

 

기존에는 그냥 원본 flver 에 모델을 임포트하면 본이 좀 달라도 잘 작동했는데, 엘든링부터는 그렇게는 잘 안되더군요. ER_Template.flver 파일을 꼭 써주세요.

 

그 다음 flver 파일을 열어서(ER_Template을 HD_M_1570으로 이름 바꾼거기 때문에 본만 있고 메시는 비어 있습니다) 앞서 웨이트를 복사해서 완성시켜놓은 캐릭터 모델 파일을 불러 옵니다. y/n 확인창 뜰 때 그냥 다 no 하시면 됩니다.

 

블렌더에서 좌우반전시키면서 face도 반전되어 들어갔는데 Rev. Mesh로 다시 반전시켜 줍니다.

 

이제 게임에서 헬멧을 써주면 저렇게 나옵니다.

 

이제 텍스처를 추가해 줍니다.

 

기존에 있던 파일을 덮어써도 되고, _yabber-tpf.xml 파일을 수정해서 그냥 새로운 파일을 넣어도 됩니다.

 

xml 파일 안에 있는 format 은 각 값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불분명하긴 합니다만 디퓨즈맵, 그러니까 색들어있는  거는 0x00 아니면 0x01, 노멀맵은 0x6B, 그 외에 메탈릭 맵이 0x67입니다. 머티리얼 부분은 저도 깊게 아는게 아니어서 디퓨즈맵과 노멀맵만 잘 써주시면 게임에서는 별 문제없이 나오는 편입니다.

 

텍스처를 추가했으면 flver 파일에서 텍스처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기존에 머티리얼을 M[ARSN] 썼었는데 엘든링에서는 되다 안되다 그랬던 거 같습니다. 오히려 머티리얼 값을 다 삭제해주면 제대로 되기도 했었구요.

 

여튼 뭐 미리 작업용 파일을 만들어 준 Dasaav 님이 머티리얼을 C[AMSN]_e 로 넣어놨습니다. 순서대로 색있는 텍스처 파일, 중간은 메탈릭인데 잘 모르겠고, 마지막에 노멀맵 넣어주시면 됩니다. 확장자까지는 안 써도 되고 그냥 파일명만 Path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색은 잘 나오는데 나머지 파츠가 문제입니다. 몸보다 크게 만들어서 숨길수도 있긴 하지만 여기서는 다른 파츠를 투명으로 만드는 방법을 썼습니다.

 

parts 폴더에 간혹 몇 kb 밖에 안되는 파일들이 있는데 이걸 flver editor 열어보면 대부분 투명한 파일입니다. 이걸 다른 부위의 파일에 덮어씌우는 겁니다. 1570이 들어가는 파일이 쌍둥이 노파가 파는 갑옷 장비였는데 HD에 캐릭터를 넣었으니 나머지 파츠를 투명한 애들로 바꿔줍니다.

 

그래서 투명 장비를 입어주면 몸이 투명해져서 캐릭터 모델 하나만 있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목 부분에 일부 메시가 남아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건 이전에 썼던 글 중에 목 숨기기 글처럼 게임 파라미터 값을 변경해서 처리하면 됩니다. 하지만 엘든링은 아직 파라미터 에디터가 나오지 않았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있기는 있는데 값이 어디에 있는지 아직 구분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별 수 없이 바디 전체를 투명하게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처음부터 바디를 투명하게 처리해도 됐겠지만, 인간형 NPC의 경우 같은 바디 파일을 공유할 가능성이 있어서 그냥 파츠만 작업하려고 했었습니다. 일단은 NPC도 투명해지는 경우가 원탁에서는 없었긴 한데, 혹시 NPC가 이상해지면 바디 파일을 원래대로 되돌리세요.

 

플레이어 바디 파일은 위의 2개입니다. 저걸 투명한 파일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이제 목 쪽에 보이던 메시가 사라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정은 기존의 다크 소울 3, 세키로와 동일하고 웨이트값을 복사할 파일이나, 임포트용 flver 파일이 다른 정도입니다. 머티리얼 세팅도 조금 달라지긴 했지만 머티리얼 안 건드리실 분들은 그냥 파일명만 잘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