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6_AvQ2aWEjs

 

Blender

https://www.blender.org/
Flver Editor

https://github.com/asasasasasbc/FLVER_Editor/releases

Yabber

https://www.nexusmods.com/sekiro/mods/42

Bloodborne tools

https://forum.xentax.com/viewtopic.php?t=17332

Blender Source Tools(SMD)

https://developer.valvesoftware.com/wiki/Blender_Source_Tools

 

 


 

 

NPC 모델 교체는 캐릭터 모델 교체와 조금 다릅니다. 캐릭터는 몸이 하나라 스켈레톤이 모두 같지만, NPC는 같은 것도 있고 다른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스켈레톤을 추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스켈레톤을 추출하기 위해서는 위의 블러드본 툴 중에서 v3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블러드본 툴로 flver 파일을 smd로 변환한 후에 smd 플러그인을 설치한 블렌더로 파일을 열어줍니다.

 

 

처음 smd 파일을 열면 위와 같이 복잡하게 나오는데, 저기서 최소한의 인간형태만 남겨두고 나머지는 다 삭제합니다.

 

여기서 원하는 교체용 파일을 불러온 후에 Transfer Mesh Data 해줍니다. 이 부분은 캐릭터 모델 교체와 동일합니다.

 

 

이제 flver 파일을 불러온 후에 Mesh 항목으로 들어가서 NPC 몸에 해당하는 부분을 지워줘야 합니다. Check 버튼을 누르면 노란색으로 표시해주는데, 여기서 몸에 해당하는 걸 찾아서 체크해준 다음에 삭제해줍니다.

 

무기는 알아서 게임 내에서 필요한 거만 소환(?)해서 쓰기 때문에 건드릴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저 몸 같은 것도 NPC를 열어보시면 여러 명의 몸이 겹쳐 있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도 파일 하나로 표시/숨기기 처리를 통해 돌려쓰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몸을 삭제하면 어떤 NPC는 제대로 안 나올 위험도 있지만, 뭐 큰 문제 있겠습니까? 그냥 하는 거죠.

 

그 뒤의 과정은 캐릭터 때와 동일한데 하나만 신경 써주시면 됩니다.

 

 

flver editor에서 교체용 모델 불러올 때 캐릭터는 다 아니오 눌렀는데 NPC/Mob 은 lod 물어볼 때 예 해줘야 합니다. 내 캐릭터는 lod 신경쓸 필요가 없어서 그냥 무시하고 아니오 눌렀던 건데 npc는 멀리 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걸 켜줘야 합니다.

 

 


 

 

텍스처가 좀 신경 써야 하는데, _h 붙은 파일이 있고 _l 파일이 붙은 텍스처 파일이 있습니다. l(엘)은 lod 용 이라서 이게 없으면 멀리 있는 경우에 텍스처가 없는 상태로 표시됩니다. 그래서 h와 l 둘 다에 텍스처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 l 파일에는 파일명에 끝에 _l을 붙여줘야 합니다.

 


영상이 있어서 글로는 설명을 대충하긴 했는데 영상을 보시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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